AltText

TL 9000 등록 프로세스


TL 9000 등록 프로세스는 매우 간단하며 단계 및 과정이 효율적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조직의 규모, 품질경영시스템의 발전 상태, 운영의 지리적 분포, 사용 가능한 자원, TL 9000 인증을 받을 제품 범주에 따라 6 ~ 18개월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TL 9000 등록을 위한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전 등록 준비 (Pre-Registration Preparation)

  • TL 9000 검토 – TL 9000의 요구 사항은 ISO 9001:2008의 모든 요구 사항과 92개의 전자 통신 관련 추가 요구 사항으로 구성된 TL 9000 요구 사항 핸드북(Requirements Handbook)에 문서화되어 있습니다. QuEST Forum에서는 TL 9000과 관련된 여러 가지 입문용 교육훈련(training) 강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조직에서는 컨설턴트를 고용하여 직원들이 TL 9000 요구 사항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인 증 기관 선택 – QuEST Forum에서는 TL 9000 인증을 원하는 조직에서 특정 인증 기관과 협력하여 프로세스 초기에 해당 인증과 관련된 요소를 정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웹 사이트에는 모든 공 인 된 인 증 기 관 (certification bodies) 이 나와 있습니다.
  • 등록 범위 정의 – 제품 라인, 사업부, 자회사 또는 회사 전체 같은 TL 9000의 조직 범위를 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 다음 이 등록 범위에 포함할 제품을 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세스나 활동과 관련된 모든 제품(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을 등록해야 합니다.
  • 등록 옵션 선택 – 사용 가능한 등록 옵션은 하드웨어(H), 소프트웨어(S) 및 서비스(V)입니다. 조직에서는 모든 옵션을 선택하거나 특정 옵션의 조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옵션에 따라 등록에 적용되는 추가 TL 9000 관련 요구 사항이 결정됩니다. 일부 제품 범주의 경우 특정한 등록 옵션의 사용이 요구 될 수 있습니다.
  • 제품 범주 선택 – 등 록 범 위 및 옵 션 선 택 이 마 무 리 되 면 신 청 업 체는 해 당 제 품 을 TL 9000 제 품 범 주 (product categories) 에 연 계 시 킬 수 있 습 니 다. TL 9000 에 는 하 드 웨 어, 소 프 트 웨 어 및 서 비 스 를 모 두 아 우 르 는 1 백 가 지 가 넘 는 제 품 범 주가 마 련 되 어 있 습 니 다. 필 요 한 제 품 범 주 (product category) 가 없 는 경 우 해 당 범 주 를 포 함 하 도 록 공 식 요 청 을 제 기 할 수 있 습 니 다. 새 제 품 범 주 (new product categories) 를 정 하 는 방 법 에 대 한 자 세 한 내 용 을 확 인 하 십 시 오.
  • 갭(차이) 분석 수행 – 조직에서는 TL 9000 표준에 대비(고려)하여 조직, 운영 및 프로세스에 대한 갭(차이) 분석 및 평가를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부족한 영역을 확인하게 되고 갭(차이)를 메우기 위한 행동조치 계획이 만들어지며 계획 및 프로세스가 마련되고에 조직을 TL 9000 요구 사항에 맞춰 조정하기 위한 자원을 할당합니다. 갭(차이) 분석은 내부 또는 외부 컨설턴트가 수행할 수 있습니다.
  • TL 9000 평가 심사 일정 수립 – 조치 계획에서는 TL 9000 요구 사항을 완벽하게 준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정의하게 됩니다. 조직에서는 인증 기관과 공동으로 초기 평가 심사 일정을 수립합니다.

맨 위로 이동 (Back to top)

RMS(등록관리시스템) 등록
조직에서 TL 9000 등록을 위한 범위, 옵션 및 제품 범주를 확정한 후에는 RMS(Registration Management System)에서 프로필을 작성하여 TL 9000 등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새 계정이 만들어지고 사용자, 회사, 담당자 및 등록 내용에 대한 정보로 채워집니다. QuEST Forum 회원사는 RMS 등록 비용이 무료지만 비회원사 는 연 간 수 수 료(annual fee) 를 납 부 해 야 합니다.

새 계정을 만들려 면 여 기 를 클 릭 (Click here) 하십시오.

맨 위로 이동 (Back to top)

사전 심사 활동

  1. 갭(차이) 해결 및 TL 9000 성과지표 보고 – 내부 감사 및 경영검토를 통해 진행 상황을 평가합니다. 조직에서 TL 9000을 완벽하게 준수하는 것으로 인정 받으려면 모든 갭(차이)를 완전히 해결해야 합니다. 등록 범위에 따라 3개월 연속해서 TL 9000 성과지표를 수집하여 MRS(Measurements Repository System)에 보고해야 합니다.
  2. TL 9000 등록 인증서 – 인증 기관에서는 모든 유효한 프로세스가 마련되어 있는지 검증하고 TL 9000 성과지표의 유효성을 확인하고 모든 부적합한 부분을 해결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온라인을 통해 신청을 승인하고 등록 기록을 인증된 상태로 표시하여 외부에 공개할 수 있습니다. 조직은 인증된 TL 9000 등록 조직으로 공식적으로 인정 받게 되며 TL 9000 등록 인증서를 받게 됩니다.
  3. TL 9000 성과지표 제출 – 모든 인증된 TL 9000 등록 조직에서는 해당 제품과 관련된 TL 9000 데이터를 제출해야 합니다. 데이터 제출은 매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데이터 템플릿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또는 시스템 간 전송을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 (Back to top)

지속적인 인증심사 및 유 지 관 리
표준 ISO/IAF 지침에 따른 사후관리심사 및 재 인증심사(3년 마다)를 위해 TL 9000 인증등록 조직은 정기적으로 계획된 인증심사를 지속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인증기관은 성과지표 데이터 수집, 검증 및 보고를 위해 조직의 문서화된 시스템을 인증하고 해당 조직에서 TL 9000 성과지표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사용하는지를 확인합니다. 또한 TL 9000 요구 사항을 완벽하게 준수하여 성과지표를 MRS(Measurement Repository System)로 보고하는지 여부도 파악합니다.

맨 위로 이동 (Back to top)